근데 그렇다고 "도쿄 올림픽 지지 못하겠는뎅?ㅋ" 이럴 순 없잖아..

대통령의 도쿄 올림픽 지지, 평창은 어떻게 하나?

한가지 상황을 가정해보자.
1. 2016년 도쿄 올림픽은 물먹었고,
2. 2013년 IOC 총회를 앞두고 2020년 부산 올림픽 개최를 위해서 열라게 준비중인데,
3. 인도 대통령이 방한을 해서, 부산엘 왔다.
4. 기자회견에서, 기자가 '부산이 올림픽 개최후보지인데 둘러보니 소감이 어떤가?' 하고 묻자,
5. 인도 대통령 왈 "지금 2024년 올림픽 후보지로 뉴델리를 밀고 있기 때문에, 같은 아시아 대륙의 부산 올림픽 개최를 별로 지지하고 싶지는 않다." 라고 발언했다면??

외교적으로 쫌 문제 있는 발언이 되지 않겠는가??




이번 이명박 대통령이 한일정상회담 중 도쿄올림픽 유치 지지발언을 한 것은 물론 같은 상황이 아닐 수도 있다. 만약 올림픽의 '올'자도 거론되지 않고 있었는데, 혼자 갑자기 "으허허허, 도쿄에서 올림픽 유치 잘 됐으면 좋겠어요. ㅋㅋ" 이런거면 뭐 할 말이 없다. 이미 정치감각/외교감각 없는건 잘 알고 있었으니, 그냥 아이고 좆ㅋ망ㅋ 하면서 청와대 보좌관 앞으로 '가카 입좀 조심하게 해주세요 ㅠㅠ' 하는 편지나 보내는 수 밖에 없는 것이지만,

하지만, 만약, 한일 정상회담 중, 아소 총리가 도쿄의 올림픽 유치를 언급했다면, 혹은 기자가 기자회견중 언급했다면, 속으로는 'ㅅㅂ 우리나라도 평창이랑 부산 걸려있는데..' 하더라도, 겉으로는 "으허허허, 이웃국가의 올림픽 유치를 존나게 지지하겠스빈다" 라고 하는게 외교적으로 옳다고 생각한다.

...아니 뭐 실제로 속으로 다르게 생각했는지 여부는 알 수 없지만.. (갠적으론 그런 생각 안했다는데 100원 걸겠다.)

아무튼 속사정을 모르긴 나도 매한가지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가정을 하고 얘기할 수 밖에 없긴 하지만,
정확한 정보가 나오기 이전에, 진짜로 이것이 이명박 탓인지 알기 이전에,
ㅅㅂ 이 모든 것이 이명박 탓이다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만약 회담 중 얘기가 나왔었다면, 기자가 질문이라도 했었다면, 이명박 대통령은 외교적으로 원론적으로 맞는 말 했다고 생각한다.




p.s.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 대통령의 변론을 하려다보니 좀 짜증도 난다.
p.p.s. 이 을 보니, 아소 총리가 지지를 부탁한 것이 맞는거 같다. 그렇다면 거기서 뭔 말을 하겠나. 지지한다고 해야지.
p.p.p.s. 만약 도쿄 올림픽이 유치된다면 (2016년 올림픽은 올해 결정나고, 2018년 동계올림픽은 내년 말에, 2020년 하계 올림픽 개최지는 2016년 올림픽 개최지가 결정되고 나서 한다) 일본으로써는 한국의 동/하계 올림픽 개최를 방해할 이유가 있을까? 전혀 없지 않을까? 자기네들은 할거 했으니 말이다. 반대 입장에서 본다면, 한국은 오히려 일본의 하계 올림픽 유치를 방해할 이유가 있다. 아소 총리는 그러한 방해공작을 조금이나마 완화해보고자, 한일 정상회담에서 이런 말을 꺼낸 것일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나? 대통령은 그냥 으허허허 지지합니다 해주고, 밑에서 존나게 방해공작해서 도쿄는 떨어뜨리려 노력하고, 만약 다음 정상회담에서 아소 총리가 지지해준다고 해놓고 치사하네요.. 하면 그냥 으허허허 제가 도와주라 그랬는데 애들이 말을 잘 안듣네요 으허허허 하면 그냥 끝인 것이다.

p.p.p.p.s. 이 글을 적을 때에는 별로 생각하지 못한 부분인데, 트랙백이 걸린 긁적님의 글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글에서 긁적님이 적어놓으신 "가카의 모범답안 예시안"은 아주 적절해보입니다. 그랬다면 별 일 아니고 넘어갔겠지만, 그만한 외교적 능력을 가카께 바란다는 것은 아마도 무리일것 같습니다. ㅡㅜ

by 김우측 | 2009/06/29 22:13 | 정치 | 트랙백(1) | 핑백(1) | 덧글(50)

트랙백 주소 : http://kunmoo.egloos.com/tb/192302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별거 없어서 실험중인 .. at 2009/06/29 23:25

제목 : 도쿄올림픽 발언과 이명박의 정치적 능력
근데 그렇다고 "도쿄 올림픽 지지 못하겠는뎅?ㅋ" 이럴 순 없잖아.. - by 김우측 트랙백한 글에서 김우측님은 이명박의 발언이 적어도 '외교적으로 타당하다.'라고 지적하며, 그 근거로 '외교적인 발언의 원칙 중 하나는 타인에게 부정적인 말을 하지 않는 것'을 들었습니다. 저로서도 그런 관례들을 받아들일 수는 있지만, 그 관례를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이명박이라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지울 수는 없습니다. 그......more

Linked at Sprezzatura : 틈새.. at 2009/07/06 21:37

... 떨어져 있지만, 잠시 생각해보자면, 니혼게이자이의 보도와 교도통신의 보도는 꽤나 다르다. 특히나 그 논조에 있어서는 천양지차다.내가 근데 그렇다고 "도쿄 올림픽 지지 못하겠는뎅?ㅋ" 이럴 순 없잖아..라는 글에서 했던 얘기는 만약 이명박 대통령에게 1. 지지를 표명한다 or 2. 반대를 표명한다 라는 두 가지 옵션밖에 없었다면 ... more

Commented by 언럭키즈 at 2009/06/29 22:31
면전에 대고 "지지 안 합니다"라고 말하자면 엄청난 결단이 필요하겠죠.
그렇다고 지지 안 한다고 말 하는게 올림픽 유치에 그렇게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도 않고..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2:40
그렇긴 하죠.
Commented by JOSH at 2009/06/29 22:32
음... 그걸 굳이 Yes / No 로 말하도록 강요당했다면 어떨 지 모르겠습니다만...
피고도 아니고 그럴 필요가 없으니까요...

외교에는 말 돌리는 법도 많이 있지요.
흔히 하는 말 처럼 그저 잘되기를 바라겠다고 하는 것도 있고요.

토쿄 유치를 적극 지원한다 고 까지 오버 할 필요가.. =_=;

상식적으로 생각하자면 이미 청와대 내부에서는 평창 하지 말자는 결정이 내려져서
간 타이밍에 맞춰 일본 기분 좋게 서비스해줬다... 고 생각하는게 더 정상적이 아닐까 합니다.
(저 양반이 정말 상식적일지는 의문이지만..)

그런데 그럴려면 미리 평창과 협의나 지시가 끝났어야 할건데
관계자들은 아무도 모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당황스럽죠.....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2:38
확실히 말돌리기로 지지도 반대도 아닌 발언으로 구렁이 담 넘어가듯이 은근슬쩍 넘어갔다면 제일 좋았겠지만... 그만한 외교적 센스를 가카께 기대하는 것은 좀 무리가 아닐까 싶기는 합니다.
Commented by 마요네즈 at 2009/06/29 22:33
여기선 아소가 욕먹어야하는거 아닌감? 상대국이 경쟁하는걸 알면서도 염치없게 그걸 묻나?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2:40
아니 뭐 자기 나라 이익이 우선이니, 그걸 묻는다고 욕할건 아닌것 같군요 -_-;;
Commented by arche at 2009/06/29 22:37
저도 전후사정은 모르지만...님의 생각에는 동의합니다.
특히 P.S들에 심하게 동의합니다.
아소총리가 지지를 부탁했는데 이대통령이 '우리도 올림픽 유치해야되서 곤란함. 지지못하겠삼' 이라고 했으면 보나마나 또 뇌가 없는 대통령 어쩌고 하며 시끄러웠을거라는데 100원 겁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2:40
저는 1000원 걸겠습니다. :)
Commented by 긁적 at 2009/06/29 22:37
..... 답변을 회피하거나, 적절히 둘러대는 방법은 생각하지 못하시나요.
꼭 Yes, No라고만 답할 필요는 없지요. No Comment라고 답할 수도 있어요.

이뻐하는놈 이쁘게 보려면 뭔 말을 해서라도 이쁘게 만드는게 필요하지만,
생각을 다양하게 못하는건 그냥 능력의 문제지요.

ps : 그리고 변론 안 하셔도 되요 :)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2:39
위에도 적었지만, 적당히 둘러댔다면 제일 좋았겠지요. 하지만 그만한 외교적 센스를 가카께 기대하는 것은 좀 무리가 아닐까 싶기는 합니다.
Commented by arche at 2009/06/29 22:51
노코멘트는 그런 외교적 자리에서 명백한 거절이라고 알고있습니다만
Commented by 긁적 at 2009/06/29 23:26
문제를 대략 분석해서 트랙백 달았습니다. 참고하세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3:30
트랙백 잘 읽었습니다. :)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9 22:44
아소는 배려가 없었고, 이명박은 머리가 없다고 평가해야 겠군요.
Commented by rumic71 at 2009/06/29 22:57
둘다 머리 없습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3:30
아소 총리는 자기가 해야할 일을 당연히 했을 뿐이라고 보입니다. 가카는 자신의 한계를 좀 드러냈고요.
Commented by 바보이반 at 2009/06/29 23:13
지지라는 단어는 입밖에 내지 않고 유치가 이루어지면 아시아 사람으로서 대단히 기쁘겠다 수준의 사탕발림만 해줬어야 했는데.... 가카에게 그런 분별력을 바라는것은 무리라는데 동의합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3:31
그랬으면 좋았을텐데... 아마 무리겠지요? ㅡㅜ
Commented by StarSeeker at 2009/06/29 23:14
일단은 다롱이가 저런식으로 부탁한다고 이야기 나왔으니, 좋게 좋게 넘어가야하는 외교 관례상..."ㅇㅋ 알았뜸"이라고 넘어가는게 서로를 위해서 좋긴한데...

암튼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차이인데, 묘하군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9 23:32
해석의 차이가 좀 있긴 하죠.
Commented by 마키아벨리 at 2009/06/29 23:38
이건....마치 일본이 '한반도의 통일을 기원합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외교적 발언과 마찬가지??^^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42
음. 그것과는 좀 다르지 않겠어요? -_-;
Commented by 海凡申九™ at 2009/06/29 23:42
"ㅇㅋ 지지하겠음 그리고 우리는..."에 붙은 말은 무시하는 듯해서 좀 그렇군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44
어디를 얘기하는지 모르겠군요.
Commented by 흑설탕기사 at 2009/06/29 23:50
그냥 생각없이 한 바보같은 발언입니다. 외교에서 말한마디가, 더군다나 대통령의 말 한마디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알지 못하고 한 바보같은 발언입니다.

결국 이명박의 진심이 어떤것일지는 몰라도 이명박은 또다시 바보같은 짓을 했고, 그 바보같은 짓을 계속하는 사람이 대통령이라는게 참으로 짜증나는 일일 뿐입니다. 그나마 조중동이 버리지 않아서 이것가지고 놀려먹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네요.

어디서 두둔할 여지가 있는지 모르겠군요. 굳이 이명박 탓이 아니라고 하신다면...그런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은 우리의 잘못입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46
그게 그렇게 생각없이 한 발언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을것 같네요 (심정적으로는 그리 생각된다 하더라도). 그렇게 확신하실만한 증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물론 결과를 놓고 보면, 삽질한건 맞습니다만.

Commented by 저런 걸 바로 at 2009/06/30 00:08
이것도 기대 말고 저것도 기대 말고 가카는 걍 내려오시면 됩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47
내려오긴 어딜 내려와요. 중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한, 가카는 임기 다 채워야 합니다. '일반 국민들이 보기에 능력이 없어보여서' 혹은 '일반 국민들이 반대해서' 임기를 다 못마치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합니다.
Commented by 저런 걸 바로 at 2009/06/30 11:07
임기 채우시다가 나라 쫑 나는 꼴이 보고 싶으시다면야.여기서 더한 꼴을 보려고 임기 채우시게 한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 지금 하는 짓도 중범죄 수준입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11:10
중범죄란건 님이 정하는게 중범죄가 되는게 아닙니다. 바보짓을 막고싶다면, 국해의원들을 잘 뽑거나 했어야죠. 이제와선 이미 늦었지만.
Commented by 천지화랑 at 2009/06/30 00:15
고졸도 저거보단 나은 대답 합니다. -_-;;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47
뭐, 학력의 문제는 아니겠지요..
Commented by 틱택토 at 2009/06/30 09:26
대통령 학력 가지고 걸고넘어진놈들 수준입니다
Commented by 한뫼 at 2009/06/30 00:28
반대한다고 하면 그걸로 또 엄청 까인다에 한표.
저기선 센스가 필요한데 "예상 못한" 질문이 나오면 그게 좀 힘들긴 합니다. 저도 나중에 "이렇게 말할걸! ㅜ.ㅜ"하는 타입이라.... (내가 MB 변명을 해주다니 ㅜ.ㅜ)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48
사실 그게 만약 예상못한 질문이었다면, 보좌관들 다들 청와대 앞마당에 완전군장하고 집합해야합니다..
Commented by 天照帝 at 2009/06/30 11:05
근데 작금의 보좌관들수준이라는 게 완전군장 집합이 아니고 아예 남한산성 보내야 될 수준이라 문제죠 T_T:
Commented by ㅇㅇ at 2009/06/30 01:21
하긴 가장 최상의 방법은 말돌리기나 침묵 둘중 하나일텐데... 우리 가카께서 그정도 수준은 아니죠
그러고보니 예전에 노무현인지 이명박인진 몰라도 일본 총리 만나서 독도문제 얘기했을때 일본 총리가 씹었던 기억이 나네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48
그게 좀 슬픈 현실이죠. 일본 총리가 씹었다는건 어떤 일인지 궁금하군요.
Commented by 자그니 at 2009/06/30 01:44
------ (일본) ------
Lv1 추이를 지켜보고 싶다
Lv2 대응을 지켜보고 싶다
Lv3 반응을 지켜보고 싶다
------ (의사표시하는 일본의 벽) ------
Lv4 염려를 표명한다
Lv5 강한 염려를 표명한다
------ (분노를 나타내는 일본의 벽)------
Lv6 유감의 뜻을 나타낸다
Lv7 강한 유감의 뜻을 나타낸다
------(이성을 잃은 기색의 일본의 벽)------
Lv8 실로 유감스럽다
------(뚜껑 열림)------
Lv9 매우 유감스럽다

...농담이긴 하지만, 일본의 외교적 수사라고 2ch에 올라온 글이죠.. :)

보통 정상급의 외교 회담이라면 서로 주고 받을 아젠다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고, 그에 대한 대답 역시 정해진 상태로 임하게 됩니다. 저 경우에 적당한 대답이라면 "검토해보겠다"가 있습니다. 나쁜 발언이 아니면서도, 적절한 거절의 의미를 담고 있지요...

문제는 언론에 "적극지지"라고 나간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 아닐까요? 원래 올림픽 유치 자체가 대통령급 정치인들의 대결 자리입니다. 지난 2012년 런던 올림픽 유치시에는 IOC 총회장에서 자크 시라크 대통령이랑 토니 블레어가 한판 휩쓸고 갔다지요...

그리고 지금 부산시에서는, 시카고에서 2016년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하고 있구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01:52
일본의 외교적 수사로 보기에 전혀 농담인것 같지 않습니다. ^^;; 사실 우리나라는 정치판의 원색적인 표현에 좀 너무 익숙해지지 않았나 싶은 면도 있으니까요.

보통 정상회담에는 들어가기 전부터 무슨 얘기가 오고갈 것이고, 뭐라 말을 할지도 다 정해져 있는게 보통이긴 하죠. 만약 올림픽 유치 관련 아젠다가 있었다면, 과연 talking point에는 뭐라 적혀있었는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만약 적극지지라고 말할만한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면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그것은 저도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 추측으로는 '과연 그런 이유가 있었을까?'에 대한 의문이 들지만요.

여튼, 다른 기관들은 "청와대 모르게" 시카고나 다른 도시에서 2016년 올림픽이 유치되도록 열심히 노력해야겠군요.
Commented by 틱택토 at 2009/06/30 09:25
평소에 국민들에게 해대던대로 물타고술타고해서 그럴듯하게 넘어갈것이지 그런 푼수마저 안보이고 대가리속에서 되는대로 쳐바르는걸 보면 고향와서 흥분한거 사실인듯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10:30
그렇게 넘어갔어야 하는데 아쉽군요.
Commented by 네모도리 at 2009/06/30 09:59
이런건 감쌀일이 아닌듯 합니다
무조건 까대는 사람들이 워낙많아서 좀 거식해서 쓰신글인건 알겠지만
그래도 공식적인 외교석상에서 저런말을 덥석덥석 하는건 혼이좀 나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10:31
예, 저도 처음엔 그냥 일단 까자 하는 글이 마음에 안들어서 쓰긴 했는데, 덧글들 보고 생각하니, 반대는 아니더라도 두리뭉실 잘 넘어갔어야 하는데, 그렇게 못한건 좀 까여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我行行 at 2009/06/30 10:55
일본 총리가 '한반도 통일에 적극 협조하겠스빈다.'라고 한 말을 가지고 일본 자위대가 북조선 침공한다는 말로 믿는 사람도 있스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11:01
에.. 북한 사람이면 그렇게 생각할지도요...
Commented by at 2009/06/30 11:00
옳은 방법이지만 부족한 방법이었다는 것이 김우측님의 결론인 것 같네요. 하지만 특히 외교적인 분야에 있어서 옳고 그름이라는 판단이 가능할지 의문입니다. 당(當)과 부당(不當)을 가르는 어떤 도덕적 원칙이 외교관계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우파의 경우에는 특히 외교관계를 현실주의에 입각해서 보는 경향이 자주 보이는지라 '옳았다'는 판단을 어떤 기준으로 내리신 것인지 자못 궁금하네요.

제 생각에는 외교적인 분야는 '적절했느냐 적절하지 않았느냐'라는 판단기준이 거의 절대적인 것 같습니다. 도덕적인 기준도 이 적절함을 판단하는 데에 동원되는 하나의 척도에 지나지 않구요. 그래서 적절하지 못한 이명박씨의 언행은 거의 변명의 여지가 없는 것 같네요. 뭔가 노림수가 있다면 그나마 이해해 줄 수 있겠지만, 그냥 아무 생각없이 좋은게 좋으니까 한 것이라면 국가원수의 자리에 있을 자격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나하면 국가원수의 부적절한 언행은 바로 대한민국에 악영향을 미치거든요. 한 사람 때문에 오천만이 피해를 보는 거죠. 그럼에도 그래도 너무 덮어놓고 까지 말라는 감정적인 옹호를 해 줄 이유가 있을까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11:06
일단 저는 제 자신을 우파라고 생각치는 않습니다.. 닉네임이 "김우측"이라 그리 보일 가능성은 있지만, 이건 제가 우파라서 그리 한게 아니라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거든요..

저도 외교적으로 많이 아는게 아니라 잘 말씀드리긴 힘들지만, '적절했느냐 적절하지 않았느냐'라는 판단기준은 일견 옳아보입니다. 만약 이명박대통령이 "우리나라 올림픽 유치해야 해서 지지 못하겠는데?" 라고 했다면 완전 캐부적절한 발언이었겠지요. "졸라 지지한다"는 외교적으로는 적절하지만 (한일관계만 고려한다면), 국내사정을 고려할 때 적절치 않다고 봐야겠습니다. 뭔가 노림수가 있다면 좋겠지만, 저도 뭔가 노림수가 있어서 발언했다기보단 걍 좋은게 좋으니까 하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이 글을 적어놓고 덧글들을 보며 생각하니 저도 너무 덮어놓고 까지 말라는 감정적인 옹호를 한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다음부터는 조금 더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Commented by 폭력반대 at 2009/06/30 11:12
본심과는 다르게 의도적으로 거리를 두려고 하셔서 미지근한 글이 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정직하게 강한 논리로 대통령의 발언을 지지하셨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30 11:18
제 본심은 지지하고 싶은게 아닌데요? -_-;;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