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가 무례한 것인가 아니면 udis님이 무례한 것인가?

2차 북핵 위기를 돌아보며 (sonnet)
sonnet님의 '2차 북핵위기를 돌아보며'에 대한 단상 (udis)
sonnet님과udis님의 논쟁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FELIX)
동일한 팩트에 대한 두 사람의 서로 다른 해석 - 영변 공습은 가능할까 (슈타인호프)
udis는 열폭좀 그만하지? (바근)
한미동맹관계 유지는 잘못된 통념 때문에 유지에 어려움 (jawoon)
별 의미 없는 짧은 낙서 (마륵시)

sonnet 팬덤 현상과 우파들의 무례함 (udis)
대리전쟁을 지켜보니 그저 후덜덜할뿐이다. (락쿤)
팩트를 제시하는 게 왜 비난을 받아야 하지? (슈타인호프)
개티즌에게는 개티즌에 걸맞는 대우를 해줘야지 (액시움)
팩트원리주의자와 팩트골룸 (동네양아치)

udis의 오독 (shaind)
북폭 재론 (sonnet)
북폭 재론 (2) (sonnet)

2009년 6월 23일 오후 12시30분 현재 등록되어있는 트랙백들과 관련 포스팅 일부를 모아보았다.


우선 발단이 된 점은 송민순 의원의 발언을 기초로 sonnet님께서 TCOG에 관련된 포스팅을 올리셨는데, 그 흐름은 TCOG 떡밥정리에 잘 정리되어있으니 참고하면 되겠다.

2차 북핵 위기를 돌아보며 (sonnet)에 대한 반론으로 sonnet님의 '2차 북핵위기를 돌아보며'에 대한 단상 (udis) 이 글이 올라왔는데, 문제는 별 문제가 아닐 글이 이상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udis님의 sonnet님의 '2차 북핵위기를 돌아보며'에 대한 단상 이 글은, 비록 shaind님께서 udis의 오독에서 지적하시는데로 sonnet님의 논지를 잘못파악한 부분도 있고, 찰스 프리처드의 글을 인용하여 근거로 삼고자 하기도 하였으나 이 글의 중간부분이 지적하듯이, 일부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부족한 것도 사실이나, 글의 "싸가지"는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udis로는 나름 최대한의 예의를 갖추고 쓴 글이라 생각하고, 또 평소와는 다르게 찰스 프리처드의 글을 인용해서 자신의 근거로 삼는, sonnet님께서 주로 하시는 방법을 가져와서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고자 하였다. 이런 것은 굉장히 좋은 발전이라 생각되었다. 나는 그 글을 읽고는 나중에 sonnet님께서 내가 쓸 수 있는 것보다 더 잘 써주시겠지 싶어서 덧글 적는 것도 그만두었다. 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이게 왠걸? 개싸움이 되어있다. 이것은 왜그런 것일까?

udis님은 이것을 sonnet 팬덤 현상과 우파들의 무례함에서 찾고자 하는 것 같은데, 대단히 잘못된 시도라고 보인다. 내가 보기엔, 이 문제가 이렇게 커진 것은, udis님이 본문에서는 "싸가지"가 있었으니, 덧글에서는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100%의 요인은 아니겠지만 50% 이상은 되는것 같다. 그리고 또 하나는, 이것이 맞는 비유인지 아직 판단하기는 힘드나, 그동안 sonnet님의 글이 마음에 들지는 않으나 글빨에 눌려서 반박을 할 수 없던 사람들 일부가 이때가 싶어하며 sonnet님을 비방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udis님 또한 이것을 통제하지 않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는 팩트를 제시하는 게 왜 비난을 받아야 하지? (슈타인호프)이 글을 읽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아무튼 udis님이 덧글에서 보여준 모습과 다른 사람들이 보여준 모습 일부를 보기로 하자.

Commented by udis at 2009/06/21 11:26

글 읽어보면 다 나오잖아요. 이해 못할까봐 중요한 구절에는 빨간칠까지 해줬구만...
잘 아시는 분이 [...] 이런 질문을 하시면 좀 그렇죠...


Commented by 나이쑤 at 2009/06/21 12:09
허긴 소넷의 최대 단점이 저런 거라고 봅니다.다름아닌 자기 입맛에 맞는 '팩트'만 모으는 것은 둘째치고 어찌보면 잘 치장된 논리속에 거슬리는 가시처럼 느껴지는 그 껄그러움 - 잘못된 일반화나 편향된 팩트를 감싸안음과 동시에 교묘하게 자신의 논리를 강화하는 수법도 문제긴 문제였지요.
Commented by udis at 2009/06/21 12:35
그래도 제가 보기엔 그나마 머리를 쓸 줄 아는 몇 안 되는 우파 중 하나...

이렇게 udis님은 본문에서의 정중한 모습은 찾아볼 수 없이, 덧글에서는 자신에게 동조하는 덧글이 아닐 경우, 일단 비아냥거리는 분위기를 풍기며 덧글을 달았다. 그리고 sonnet님에 대한 비방을 반박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그냥 묵인해두었다.

그리고는 아마도 가장 큰 문제를 불러일으킨 비로그인 [...]님의 덧글에 대응하는 방식 또한 좋지 못했다.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더 제시하여서 주장을 확고히 하기보다는, 명확한 근거자료는 제시할 수 없지만 그것은 "초딩 수준의 사고력만 있어도" 알 수 있는데 뭐가 더 필요한가, 혹은 비로그인에게 찾아서 근거를 가르쳐줄 가치는 없는것 같다, 내가 왜 내 글에 대한 반박자료[반박자료가 아니다. 자신의 주장을 더 공고히 할 자료를 보여달라는 것이었다]를 찾아주어야 하느냐, "당신들 미친거 아냐? 그냥 조용히 해. 원래 세상 이치가 그래~~~~"라고 반응한 것은 결코 성숙된 사람의 반응이 아니었다.

더군다나 "당신들 미친거 아냐?" 이것이 개콘의 유행어를 가져온 것이었다 하더라도, 문맥상, 그리고 udis님의 정황상 그런 말이 실제로 나왔다 하더라도 별로 이상할 것이 없는 분위기였으니, 또한 그 후에도, "미치겠다. 이 인간은 개콘도 안 보나보다" 혹은 "요즘 안영미 유행어 '미친 거 아냐?' 이거 모르는 사람이 있었나? 알면서도 모른척 하는 건지 어디 산에서 수행이라도 하다 오신 분인지..." 라고 적고 (sonnet 팬덤 현상과 우파들의 무례함 (udis)에서 발췌) 또한 오해가 있었다고는 하나, 분명 서로 비아냥 거리다가 먼저 gforce님에게 욕설을 내뱉기 시작한 태도는 도저히 다음과 같은 덧글을 적은 분이라고 생각하기가 어렵다.

Commented by udis at 2009/06/21 23:14
내 블로그에 더 뻘글 쓰지 말고, 나 지금 너랑 장난할 기분 아니거든? 나는 이날 이때까지 첫째도 예의, 둘째도 예의, 셋쩨도 예의, 얼굴 모르는 사람들끼리 대화하는 공간에서는 이념 나발보다 예의가 최고라고 주장해왔는데, 너는 이념을 빙자한 예의 안 지키는 개새끼야.





과연 sonnet님의 '2차 북핵위기를 돌아보며'에 대한 단상 (udis) 이 글에 sonnet님 "팬"들이 몰려와서 무례하게 굴었는가? 글쎄, 시간이 지난 지금 해당 글의 덧글란을 보자면, sonnet님의 "팬"들이 무례하기 굴은 것을 찾기보다는 sonnet님의 "까"들이 sonnet님 안계신 곳에서 무례하게 군 것은 확실히 보인다. 그리고 udis님의 주장의 정당성에 대해서 (비록 "싸가지"는 좀 부족하게 질문했다 하더라도) 의문을 제기한 것을, 토론하듯이 받아들이지 못하고 무례하게 받아친 udis님의 문제가 있다.



아마 이 글들의 파장은 잠시 더 지속될 것 같다. 이 토론이 개싸움 혹은 진흙탕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당사자인 udis님이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본인도 잘 알고 있으리라 믿는다. 하지만 만약 그것을 본인이 모른다면, 아마도 사태는 더욱 더 "재미"있어지지 않을까 싶다.



(수정)
덧. 하지만 역시 이 일에 관련된 사람들 중 가장 무례했던 사람들을 꼽자면, udis님의 블로그 덧글란에 숨어서 "sonnet이 어쩌구 저쩌구.." 하면서 뒷다마를 까는 "소넷까"들이 아닐까.

by 김우측 | 2009/06/23 13:03 | 생각 | 트랙백(2) | 핑백(2) | 덧글(96)

트랙백 주소 : http://kunmoo.egloos.com/tb/192074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검은달빛 in 만마전 at 2009/06/23 22:47

제목 : 인간에 대한 예의의 문제 (수정)
TCOG 떡밥 정리뉴비 밸리가 굉장히 시끄러운데, 왠지 숟가락 하나 놓지 않았다간 "당신 그때에는 침묵했잖아!"라는 소리를 들을 것 같아서.문제가 된 논쟁 자체는 분리하고 보면, 인간에 대한 예의의 문제와 거의 직결되어 있다. 개인적으론 타인에 대한 예의를 상실한 사람을 몹시 싫어한다. 비아냥거림도 타인에 대한 예의를 지켰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거기에 대고 냅다 쌍욕을 퍼붓는 것은 예의를 떠나 사회성을 상실했다고 밖에 안 보여진다. 상대방이 날......more

Tracked from 아직 잠수를 유지하고 .. at 2009/06/25 22:41

제목 : 이중잣대란 말을 듣기 싫으면, 차근차근 설명을 하시..
"우파"가 무례한 것인가 아니면 udis님이 무례한 것인가?그리고는 아마도 가장 큰 문제를 불러일으킨 비로그인 [...]님의 덧글에 대응하는 방식 또한 좋지 못했다.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더 제시하여서 주장을 확고히 하기보다는, 명확한 근거자료는 제시할 수 없지만 그것은 "초딩 수준의 사고력만 있어도" 알 수 있는데 뭐가 더 필요한가, 혹은 비로그인에게 찾아서 근거를 가르쳐줄 가치는 없는것 같다, 내가 왜 내 글에 대한 반박자료[반박자료가......more

Linked at 날라리 무도인의 잡소리 : 소.. at 2009/06/23 16:03

... 저런 요구를 하는 사람은 상습적인 수법을 애용하는 사람으로 간주 좀 거칠게 대한다. 다시는 나에게 그딴 소리 못하도록. 그래서 이런 모습으로 보일 수도 있다.우파가 무례한 것인가, 아니면 udis님이 무례한 것인가아무튼 이 똥개훈련 초식이 어디에서 유래된 것인가 궁금해하던 차에 얼마전 재미있는 책을 읽었다. 이 수법은 미국의 창조과학자과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에게 ... more

Linked at SoulTown - Keep .. at 2009/06/24 00:09

... 다 해주시는 분들이 한두분도 아니고, 궃이 제 입장을 처음부터 끝까지 줄줄이 늘어놓지도 않겠습니다. 제 입장이 전체적으로 어떤지 궁금하신 분은 김우측님의 "우파"가 무례한 것인가 아니면 udis님이 무례한 것인가? 와 링크된 포스팅들을 보시면 제가 어떤 생각으로 현명하지 못한 태도를 취하게 됐는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다만 다른 분들의 포스팅에서 특별히 자세하 ... more

Commented by 해달 at 2009/06/23 13:06
그전에 sonnet님이 우파라니 몰랐던 사실입니다...
Commented by 밀리네스 at 2009/06/23 13:18
소넷님 스스로가 우파라고 여러차례 글을 쓰셨지요.
Commented by sonnet at 2009/06/23 13:49
제가요? 저는 제가 (빠른 변화를 선호하느냐 점진적인 변화를 선호하느냐 라는 측면에서) 보수라고 한 적은 여러 번 있어도 우파라고 말한 적은 없는 것 같은데요. 저는 좀 보수적이기만 하다면 좌, 우에 대한 취향은 상당히 넓다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대선 전에 이런 대통령 후보 어디 없나 하면서 1순위로 꼽았던 사람이 독일 총리를 지낸 사민당의 헬무트 슈미트인 적도 있었는데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15:22
udis님께서는 "우파"로 단정지으신듯 하더군요. "그럼 좌파인가요?" 라고 덧글을 달으신 적도 있는것으로 보아, 좌파 아니면 우파 둘중 하나로 보시고는 글 제목도 그리 정하신 듯 합니다... 저도 그 분께는 이미 "우파"로 분류된것 같은데, 제아무리 제 닉네임이 "우측"이라지만 제가 우파인지는 저도 모르겠군요;;
Commented by 계란소년 at 2009/06/23 13:13
전 이 문제에 관해 자세히 알지 못 하고 별로 언급하고 싶지도 않지만,
'우파'를 udis님의 대립세력으로 설정한 것은 좀 잘못된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만...
Commented by 산왕 at 2009/06/23 13:24
udis님이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은 소빠=우파로 설정한 거 아니었나요? 거기서 따오신 것 같네요.
Commented by 계란소년 at 2009/06/23 13:29
거기서 따온 거라면야...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15:19
그것은 udis님의 글 제목에서 따온 것 뿐입니다. 굳이 "우파"라고 따옴표가 들어가 있는것도 마찬가지 이유죠.
Commented by 산왕 at 2009/06/23 13:13
여기 소빠 두분 추가요~ <-- 라는 포스팅이 올라올 것 같군요. 앗, 저까지 셋으로 늘었습니다 ㅠㅠ
Commented by 계란소년 at 2009/06/23 13:32
아니 어떻게 아나키스트가 소빠가 될 수 있단 말입니까 안티라면 몰라도<-
Commented by 삐레 at 2009/06/23 13:16
김우측님 말씀대로 '재밌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0
앞으로도 더 "재밌게" 돌아갈지는 더 봐야 할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09/06/23 13:30
[소넷의 글에 대한 나의 반론]에 대해 이의(혹은 추가 자료 요구)를 제기하는 사람은

[나의 주장]이 아니라 [소넷의 글에 대한 반론]을 공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보여지는군요.

뭐, 실제로 그런지야 제가 규정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지금 자신의 글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실체도 불분명한 [소넷 빠]라면 자신을 옹호해주는 사람들은 다 [udis 빠]인 걸까요?

그건 아니라고 보는데 말이죠. 흠....
Commented by kane0083 at 2009/06/23 15:56
양쪽 글이 다 읽을만하다고 보는 사람은 뭐가되는걸까요?

글이 제 생각과 일치할때는 동의하고, 글이 제 생각과 일치하지 않을 때는 '아, 저렇게 생각하는 데에는 저런 이유가 있었군. 동의하진 않지만 이해는 가는군.' 이라고 생각하면서 글을 읽는 사람 말이죠.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09/06/23 15:59
글쎄요, 본문에 대해서는 저도 할 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댓글들에 대한 반응은 분명 저렇지 않았던가요?

또한 [sonnet 팬덤 현상과 우파들의 무례]에서는

서두에 [소넷 빠돌이 몰려들기 시작했다]는 표현을 먼저 깔아둔 후

자신에게 그 주장을 뒷받침할만한 추가 근거가 필요하다는 사람들을

도매급으로 밀어버린 것이 있다는 것을 고려하셔야 할 겁니다.

Commented by kane0083 at 2009/06/23 16:01
-_-; 저는 지금 저 대리전 양상에 대해서 이야기하는게 아닙니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냉정을 찾으시죠.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09/06/23 20:56
그런 의미에서 kane0083님은 원글에서도 거론 대상이 아니며

제가 쓴 댓글에서도 거론 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니 굳이 자신이

그 이분법에 속하는가 아닌가를 궁금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1
세상은 그렇게 이분법이 되질 않죠. 흠..
Commented by ㅁㄷㄹ at 2009/06/23 13:45
언젠가 이런식의 글이 나올거라 생각은 했는데 아마 '애도 아니고 누가누가 먼저 욕했는지 따지자는 거냐' 라고 덤빌 사람이 있을듯...실시간으로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지금 올리신 나이쑤란 사람의 리플을 시작으로 토론 주제랑 상관없이 소넷씨의 글들을 평가(가 아닌 비난)하는 사람들이 나오기 시작 했는데 그나마 '소넷은 책 쪼가리들만 모아서 어쩌고 논리가 어떻고' 하는 식의 수준낮은 비판밖에 없었고요...마음에 안들면 닥치고 주제에 대해 반박하면 되는데 말입니다. 그게 안되면 토론 주제와 정 떨어진 소리라도 소넷의 어디가 그런 점이 보이는지 최소한의 근거를 보여주던가...밑도 끝도 없이 '책만 잔뜩 사용해서 자기 논리를 어쩌고' '이상하게 소넷글은 맘에 안드네연' 따위의 헛소리 밖에 없으니...하옇튼 자기 주장의 근거를 보여주는 일을 꼭 무슨 속셈이 있는 작자나 하는 짓으로 몰아 붙히는 걸 보자니 짜증나는 사람들이 생긴거고 거기에 뭐라 그랬더니 친위대니 뭐니 이름 붙이기 신공 + 소넷에게 감정가지고 있는 자들의 공개성토= 네버엔딩 평림픽...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2
왜냐하면 이미 "누가누가 먼저 욕했는지 따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Commented by 찬물녹차 at 2009/06/23 14:19
재미있다고 하시길래 어느 정도의 포스팅이 나올지 궁금했는데 맨위에 정리된 포스팅들이 참으로 쌈빡하십니다(응?).

사족으로, [sonnet님의 '2차 북핵위기를 돌아보며'에 대한 단상]에서는 삭제된 댓글도 있기에 sonnet님의 "팬"이 해당 포스팅의 댓글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줬는지에 대해서 이러저러했다고 말하가이네느 조금 애매한 구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시는 데 이런거면...;)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09/06/23 14:31
일단 삭제된 덧글의 작성자가 [진짜 소넷 님의 팬]인지 [udis 님의 적]인지

아니면 정말로 [입이 험해서 그렇지 반론을 제기한 것일 뿐인 사람(확률은 제로에 가깝겠지만)]인지

알 길이 없는 상황에서 이를 먼저 [소넷 빠]로 지목하는 것도 부적절하기는 마찬가지죠.;;
Commented by 찬물녹차 at 2009/06/23 16:19
네. 저도 지나치게 흥분하여 소넷빠를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에러라고 생각합니다. 본문과 댓글의 자세 차이를 눈여겨 본 이번 포스팅은 굳이 당사자가 아니라고 해도 귀담아 들을 가치가 있구요. 저러지 않아서 고생했던 걸 생각하면 눈물이...ㅜㅜ
Commented by suhun at 2009/06/23 16:24
찬물녹차에 밥말아 먹고 싶네요.
Commented by 찬물녹차 at 2009/06/23 16:37
suhun / 참고로 생각보다는 먹을만하지만 엄격하게 봐서는 맛없습니다. 별로 추천하지 않는 바입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3
삭제된 것을 다 보지는 못한것 같군요.

suhun님. 어떤 의미에서 달은 덧글인지는 모르겠지만, 앞으로는 그러한 덧글은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ed by 러브앤피스 at 2009/06/23 14:25
이걸 비유적으로 표현한다면 진중권급의 소넷님에 맞서는 변듣보급의 우디스 정도로 생각하면 되나요?
이글루스는 정말 재미있는 곳이네요.
아 그럼 저도 소넷빠인가요?
소넷님 블로그를 링크해놓고 시간날때마다 과거글 보는게 요즘 제 낙이긴 하지만...
김대호 소장님 글 추천 몇 번 했다가 김대호빠가 되기도 했는데 그러고보니 소넷빠도 꽤 근사해보이는군요.
관점과 해석의 차이로 인한 견해의 차이라고 인정하면 될 것을 뭐 이렇게까지 지엽적인 인신공격을 할 필요가 있는지..
오독인지 여부는 앞으로 북한과 미국의 정세를 읽어보면 자연스럽게 결론이 날 겁니다.
잘못한 것을 잘못했다고 하지도 못하나요?
신성불가침도 아니고...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15:20
sonnet님의 블로그는 과거글 아무거나 눌러봐도 참 재미난 글들이 많지요. 저도 자주 뒤적거리는데, 그걸 기준으로 삼는다면 sonnet님 광빠 하나 추가되겠습니다. ^^;
Commented by 액시움 at 2009/06/23 14:28
장하준인가 우석훈인가 기억이 안 나는데, 일전에 어떤 교수의 대담집에서 보았던 인상적인 말이 떠오르더군요. 70년대 80년대 정부에 비판적이었을 뿐이었던 대학생들이 언론의 좌익&빨갱이 타령에 '내가 진짜 빨갱이인가' 싶어 자본론과 공산당선언을 뒤적이다가 진짜로 빨갱이가 되어버렸다지요. 이번 일로 인해 오히려 sonnet님빠가 늘었다는 것에 50원짜리 하나 겁니다.
Commented by 한뫼 at 2009/06/23 14:41
동의합니다
Commented by 삐레 at 2009/06/23 15:45
50원 받고 500원 갑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3
500원 받고 1000원이요~
Commented by kane0083 at 2009/06/23 14:42
---------------------------------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더 제시하여서 주장을 확고히 하기보다는, 명확한 근거자료는 제시할 수 없지만 그것은 "초딩 수준의 사고력만 있어도" 알 수 있는데 뭐가 더 필요한가, 혹은 비로그인에게 찾아서 근거를 가르쳐줄 가치는 없는것 같다, 내가 왜 내 글에 대한 반박자료[반박자료가 아니다. 자신의 주장을 더 공고히 할 자료를 보여달라는 것이었다]를 찾아주어야 하느냐, "당신들 미친거 아냐? 그냥 조용히 해. 원래 세상 이치가 그래~~~~"라고 반응한 것은 결코 성숙된 사람의 반응이 아니었다.
---------------------------------

이걸 보니까 생각나는 사람이 있군요? 뭐, 누군지는 잘 아실겁니다.
동족혐오는 재미있는 것이지요.
Commented by .... at 2009/06/23 14:55
ㄴ ㅈ ㅌ?
Commented by at 2009/06/23 14:58
갑툭튀한 물타기 피장파장 논리 쩐다 쩔어, 쿨타임 끝났다 김우측을 공격한다! 넵 요번 소넷빠건도 그렇고 이래서 이글루스는 안되요 진영논리도 진영논리지만, 개인적인 원한관계에 눈이 멀어 뭐 하나 터지면 별개다 굴비처럼 줄줄이 엮이니까요 ㅋ
Commented by kane0083 at 2009/06/23 15:15
자, 마침 김우측님의 댓글관리방침이 얼마나 공정한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댓글들이 줄줄이 올라왔군요.
기대하겠습니다.
Commented by 마키아벨리 at 2009/06/23 15:22
이정도 개념글에 이런 리플을 다시다니요...^^
평소 우측님과 사이가 안좋았던 겁니까?
Commented by kane0083 at 2009/06/23 15:41
? 어쩐지 다들 이 댓글이 김우측님을 공격하는 글이라고 생각하시나 봅니다?
저는 그런 말 한 마디도 안했는데 말입니다.

뭐 이게 다 김우측님의 업보겠지요. 쩝...
Commented by 마키아벨리 at 2009/06/23 15:54
이걸 보니까 생각나는 사람이 있군요? 뭐, 누군지는 잘 아실겁니다.
동족혐오는 재미있는 것이지요.

자, 마침 김우측님의 댓글관리방침이 얼마나 공정한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댓글들이 줄줄이 올라왔군요.
기대하겠습니다.

뭐 이게 다 김우측님의 업보겠지요. 쩝...

--------------------------------------------------------
주장도 없고, 감동도 없고...
비웃는듯 뉘앙스, 비꼬는 말투....
이런 식의 리플은 달아서 뭐하나요? 유의미한 글을 쓰시길 권합니다.
Commented by kane0083 at 2009/06/23 15:59
마키아벨리/

작용이 있으니까 반작용이 있는건데, 중간의 댓글들은 다 빼놓고 제 글들만 모아놓으면 당연히 무의미한, 상대없이 혼자 떠드는 듯한 글이 되는 겁니다. 당연한건데 잘 모르시네요.

비웃는듯하다 비꼬는 듯 하다 라고 하셨는데 그건 저 중간의 비로그인 댓글들에 해당하는 말씀이시죠?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09/06/23 16:10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당신도 예의가 없다는 겁니다.

뭐, 알면서 했겠지만서도...
Commented by Parti_ssanzi at 2009/06/23 16:21
예의없음의 근거가 '자신의 주장을 좋게 봐주지 않음'이 된다면 그건 상당히 불공정한게 아닌가 싶네요.
Commented by 마키아벨리 at 2009/06/23 19:18
작용이 있으니까 반작용이 있는건데, 중간의 댓글들은 다 빼놓고 제 글들만 모아놓으면 당연히 무의미한, 상대없이 혼자 떠드는 듯한 글이 되는 겁니다. 당연한건데 잘 모르시네요.
비웃는듯하다 비꼬는 듯 하다 라고 하셨는데 그건 저 중간의 비로그인 댓글들에 해당하는 말씀이시죠?
--------------------------------------------------------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 제시가 전혀없을 뿐 아니라, 사실 주장 자체가 있는지 모를 정도로 모호한 표현만 하시는군요.
"이정도면 알만하지?"
식의 리플은 멈추시질 않는군요.

언제쯤 자기 목소리를 내실건지...^^;;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4
kane0083님은 예전에 제 블로그에 오셔서 덧글들을 많이 달았었고, 대화를 시도해보려 했지만, 전혀 대화가 되는 상대가 아니라고 결론내렸습니다. 그 이유는 지금 여기 달은 덧글에서도 또 한번 보여지고 있네요.
Commented by Parti_ssanzi at 2009/06/23 22:23
케인님의 논지가 뭔지 모르는게 아니라 '님들께서 원하는 논지'를 찾지 못하기에 보이지 않으시는 것이겠지요.


좀 비겁한거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그런식으로 사람을 모자란 사람 취급하면 이세상에 안모자란 사람 어디 있겠나요.
Commented by 락쿤 at 2009/06/23 15:27

드디어 본격적으로 총공격 시작인가요?
적절한 타이밍에 이오투기장까지 올라왔네여,이번에도 투기장 조합는 러브앤피스님이시군여.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5
이런 글을 "총공격"이라고 보시다니, 락쿤님의 관점을 알만하군요.
Commented by 너굴아 at 2009/06/24 00:42
빨리가~ 응?
Commented by 海凡申九™ at 2009/06/23 15:30
오오오 이거슨 [노빠와 찐따]들 vs [중립+노까]의 싸움인가효????

누가 내 이글루에 비밀글로 남겨주셔서 정말로 그리 믿기 시작했떠염.....
Commented by 로무 at 2009/06/23 18:07
노빠를 찐따로 노까를 중립으로 구분하는 어떤 병신이 있나 싶었는데 해범신구구나. 패스.
Commented by 스타라쿠 at 2009/06/23 19:54
썩은내가 진동하니 똥파리가 꼬이는구나.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6
이분법으로 나눌 수 있는 일도 아니며 그리 단순화 할 수 있는 일도 아닙니다. 로무님께 달은 덧글같은 것은 제가 용납하지 않겠습니다. 앞으로 덧글 다실 때, 좀 더 신중해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ed by 스타라쿠 at 2009/06/23 21:38
로무님께 달은 덧글이라하면?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51
스타라쿠님. 해범신구님이 달은 덧글이었습니다. 제가 삭제했습니다.
Commented by 나인볼 at 2009/06/23 15:33
애초에 '크고 아름다운 sonnet 팬덤'이라는 건 존재하지도 않았음... 찌질한 티를 내는 극소수의 추종자들이 달라붙긴 했지만 논쟁의 대세와는 전혀 상관없었고. 근데 나온 반응은 '다 sonnet 팬덤 때문'이니 납득이 안되는게 당연하지요. ㅇ ~ㅇ 있지도 않은 거 억지로 만들어내 다 그거 탓이라고 우겨도 별로 달라질 건 없다고 봅니둥. 여러모로 실망스러워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7
현재 사태 전체 모습이 조금 실망스럽기는 합니다.
Commented by .... at 2009/06/23 16:24
본격 뉴스밸리 싸움판 포스팅 추가요~!

http://likeion.egloos.com/2353888
Commented by 정훈군 at 2009/06/23 16:53
글에 1%도 동감이 안감.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08
그렇다면 백스페이스를 눌러주세요.
Commented at 2009/06/23 16:5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ㅇㅇ at 2009/06/23 17:18
글에 대한 반박까진 ㅇㅋ 문제는 리플에서 -_-;
다른 글에서도 보면 udis님이 리플에 감정적인 대응을 하는게 종종 보이던데 이번엔 그게 좀 커진듯 하네요
함무라비법전처럼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식의 대응은 보기 좋지 않다고 생각되는데 그게 좀 안타까움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10
udis님 본인은 팃포탯 신봉자라고 얘기하고 계십니다만, 이번엔 별로 안좋은 경우였죠.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3 17:24
거 소넷빠라고 어쩌구 나왔다고, 뭔가 단단히 착각을 하는 모양이군요. 어비스님은 댓글로도 이미 수차례 소넷님의 의견과 가치를 긍정하는 표현을 수도 없이 해왔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솔직히 왜 이리 왈가왈부가 많아야 하는지 이해를 못하겠군요??? 이런 상태로 간다면 이건 소넷빠를 떠나서 그냥 개인적 원한 때문이라는 말밖에는 나오지 않는군요.
Commented by 쿠라사다 at 2009/06/23 17:47
저기.... 일단 어비스 님이라는 건 udis님을 말하는 것 같은데....

이름을 잘못 읽고 계십니다. 의견의 시시비비는 둘째 치고 이름을

잘못 부르면 좀 문제의 소지가....;;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3 17:49
지금 밖에서 좀 급하게 쓴 글이라 틀렸습니다. 오타지적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나인볼 at 2009/06/23 17:53
gg스러워서 이쪽으론 더 이상 언급 안하려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만(이게 정말 마지막). 이 애초에 두 사람 사이에서 문제가 일어난게 아니라니까요. 그러니 둘 사이에 별 이야기가 없다고 해봐야 솔까말 상관없는 문제에요.

이런 글 다셨다고 누군가가 '뭐야 이놈 Udis빠네? 하긴 늬들이 다 그렇지'라는 댓글을 붙이면 짜증나시겠죠? ㅇ ~ㅇ '개인적 원한' 단어를 꼬집어 '그럼 팬들의 개인적 빠심도 문제겠네요 ^ㅁ^?!'같이 나오면 열받으시겠죠? 문제는 그거에요.

반론이나 이론이 나왔다고 지극히 감정적으로 대응하면서, 상대를 전부 특정 팬덤으로 싸잡아 '그런 놈들은 다xx빠'라고 하는 건 상당히 문제있는거죠. 그리고 애초부터 그런 감정적인 대응에서 모든게 시작된거고(이건 양방에 다 책임이 있지만). 간단히 넘길 문제가 아닙니다만? 그 점을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ㅇㅅㅇ 그럼 정말로 끗.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3 17:54
아.. 예~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가지고 당사자도 아닌 분이 계속 물고 늘어진다면 그건 감정적이라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Commented by 나인볼 at 2009/06/23 18:01
이분 저를 끝 못 맺는 남자로 만드시고(...) 허극. 뭐 그래도 질문엔 마무리를 지어야하니. ;ㅅ; 넵, 맞는 말씀입니다. 문제가 좀 틀어졌어도, 감정싸움의 계기를 만든 분들과 블로그 당사자가 해결보는게 좋은 일이긴 하죠. 근데, 그러면 애초에 그런 부분과 과정이 들어갈 글을 밸리같은데 올리지 않는게 최선이죠(...). 당사자들끼리의 싸움을 외부에 한껏 드러내고 구경하라고 하는거나 마찬가지니까요. 그럼 거기에 대해 피드백이 생기는 것도 당연한거고;

결국 이야기가 산으로 가는 바람에 udis님이 피해를 본 건 사실이지만, 그 원인에는 자신의 부적절한 대응도 분명히 들어가 있고(특히 팬덤 이야기가 나온 글), 그런 무대를 계속 공개적으로 내놓음으로서 싸움을 확대 재생산한 책임이 있다고 보는거죠, 저는. ㅇㅅㅇ~ 이게 제 답변임둥. 그럼 좋은 저녁 되세용.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3 18:03
아.. 예... 저도 그 부분은 인정합니다. 뭐 님도 제 의견에 어느 정도 공감하니 뭐~~ 좋은 저녁 되시길 바랍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13
원래그런놈님이야말로 왜 이런 덧글을 다시는지 이해를 못하겠군요. 이 글은 sonnet님과 udis님이 의견과 가치를 긍정하지 못해서 싸움판이 났다고 적은 글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게 물고 늘어지는 글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이건 구경꾼으로써 관찰한 바를 적은것입니다.

원래그런놈님이야말로 이런 덧글을 적으시는 것은 "udis빠"라는 아마도 원치 않는 단어가 생산되는데 도움만 줄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3 21:21
댓글에 설명이 부족했던 모양이군요. 저는 오히려 여기에 댓글을 남기는 사람들 중에 지나치다는 느낌이 들었기에 쓰는 글 입니다. 김우측님에게 직접적으로 보내는 글이 아니니 너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뭐 처음부터 이 점을 말하지 않았으니 이 점에 대해서는 뭐라 하셔도 할 말이 없습니다~~

그리고 udis빠라고 하셔도 저는 개의치 않겠습니다. 님이 그렇게 생각하신다면야 제 생각이 그래서 추종자란 소리를 듣는게 뭐가 문제입니까?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3 21:22
그리고 한가지 덧붙이자면 저 또한 구경꾼의 입장에서 말하고 있는 것 입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24
처음 덧글에 누구를 지칭하는 말이 없었으니, 글쓴이에게 하는 소리로 이해했었습니다. 아니라면 다행이군요.

"원치 않는 단어"라고 적은 곳에서 아시겠지만, 저는 "XX빠"라고 부르는 것도 불리는 것도 (일반적으로) 싫어합니다. 위에서 얘기하신 바가 오해였다면, 그런 단어가 생길 필요도 없겠지요.
Commented by 我行行 at 2009/06/23 18:42
깔끔하게 링크로 정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소햏의 눈에는 한분의 심오한 글과 다른이의 잡소리로 구분되더군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14
트랙백들이 너무 많아서 조금 관계를 보기 힘든 점이 있더군요.. ^^;
Commented by 배재대문창과 at 2009/06/23 19:03
udis님은 전에 "고려연방제라는 좋은 절충안"이란 발언을 하신 적이 있...었던거 같습니다. 제 기억엔 물론 기억이므로 믿으면 골룸
Commented by hislove at 2009/06/23 19:44
나쁜놈이 하는 말이 다 나쁜 말은 아닙니다. :) 고려연방제는, 나쁜놈이 제안했다는 사실 하나만 제외한다면 사실 그다지 큰 문제는 없는 적당한 절충안 맞습니다.
Commented by 스타라쿠 at 2009/06/23 19:57
고려연방제는 좋은 절충안이라고 한것과 이것이 무슨 관계?

Commented by maxi at 2009/06/23 19:57
빨갱이랑 놀지 말라는 말씀 같은데요.. 존나 멋진 대사와 의도인듯.

이런 말 쓰면 로그인 "정상인" 들이 욕을 먹습니다 그려.
Commented by 피셔 at 2009/06/23 20:08
이건 배재대생 잘못
Commented by 원래그런놈 at 2009/06/23 21:03
이러니 감정적으로 일을 저지르는 사람이 있다는 생각이 들지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15
믿으면 골룸보다는 배재대문창과는 골룸같아요.
Commented by 배재대문창과 at 2009/06/23 21:48
음.... 제가 확실히 실언을 한 것 같습니다. udis님과 기타 리리플 달아 주신 분들껜 죄송하고... 제가 비번을 ㅁㄴㄹㄴㅇㄹㄴㅇㄹㄴㅇㄹ인지로 해서 까먹었습니다. 지워주시면 고맙겠습니다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50
잘 알겠습니다. 다만 다른 분들의 덧글이 있기 때문에 삭제는 가능하면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만, 다시 한번 요청하신다면 삭제하겠습니다.
Commented by 배재대문창과 at 2009/06/23 21:55
넵. 상당히 예전에 활동하던 사이트가 상당히 수구분들이 많은 곳이라 "고려연방제는 국보법 위반이다 빨갱이 쇅기들아!!" 같은 논리가 통용되던 곳이라 무의식중에 들어가서 그 분 블로그에서 그 리플 보고 안 좋은 감정이 생겼나 봅니다..


굳이 삭제는 안 하셔도 됩니다.
Commented by 배재대문창과 at 2009/06/23 21:56
무의식중에 들어가서=>무의식중에 뇌속에 들어가서
Commented by 긁적 at 2009/06/23 21:07
어쨌든 김우측님은 객관적으로 보이지도, 예의 있어 보이지도 않는군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15
그렇다면 그것은 제 눈의 들보이겠지요.
Commented by 긁적 at 2009/06/23 21:27
ㅋㅋ 적절한 수위의 답변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oo at 2009/06/23 21:37
이글루스에 가입을 아직 안했는데 저는 김중간으로 아이디를 만들까 생각중입니다. 하루는 왼쪽글하나 다음날은 오른쪽글하나씩 올리면 균형이 맞을라나요.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3 21:51
그보다 김좌측을 영입해서 셋이 돌려가며 글쓰는 것은 어떨까요? (먼산)
Commented by 배재대문창과 at 2009/06/23 21:56
김회색으로 욕먹을 가능성이 생기십니다.
Commented by 탐슨가젤 at 2009/06/24 00:07
목숨을 건 저의 자료는 없네여
Commented by 김우측 at 2009/06/24 00:07
앗 트랙백한 글들만 정리하느라 핑백된 글들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굽신굽신.
Commented by gforce at 2009/06/24 00:29
제 입장을 전체적으로 정리하기에 유용한 포스팅이라고 생각되어 핑백 좀 해가겠습니다. 양해를.
Commented by 뻘플이지만 at 2009/06/24 02:07
고려연방제는 절충안이 아니라 북측의 주장 그대로가 아닙니까-_-;

국가보안법 철폐 및 정치활동의 자유화 등 군사 파쇼 청산과 주한미군 철수 및 조미간 평화협정 체결, 미국의 내정간섭 포기 등 긴장상태 해소와 전쟁 위협의 제거

ㅋㅋㅋㅋ

아 지대 병맛인듯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